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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심하는 부자 청년
    묵 상/메시지 2018. 2. 19. 13:26

    한 청년이 질문을 한다.


    "선생님. 제가 무슨 선한 일을 하면, 영생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


    이 청년의 결국은 근심하며 돌아가고 말았다.



    예수님은 영생을 얻으러 나온 이 청년에게 

    왜? 가진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고 했을까?


    첫째로 생각해 볼것은

    청년의 질문에 "제가" 라고 한 부분이다.

    모든 율법을 성실히 지켜온 청년은 자신의 행위에 관심이 있었다.


    그러니 "사람이 어떻게 살면.. "이라든지 "영생을 얻으려면.." 이라고 묻지 않고

    "제가" 라고 말을 꺼냈던 것이다.


    어쩌면, 자신의 풍부한 재물 또한 율법의 준행에서 기인한 것이라 

    믿고 있을 수도 있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렇게 대답하신다.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네 소유를 팔아...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아.. 네가 원인이 되고 싶구나..그렇다면.. 이렇게 해 보거라..' 라는 속 뜻이 아니셨을까?



    두번째 청년의 질문에는 "무슨 선한 일"을 하면.. 이라는 표현이 나온다.

    이 청년의 마음에는 영생과 사람의 선한 행실은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 모양이다.

    결국 구원과 영생이 하나님이 아닌 사람의 행위에 달려있다는 믿음을 고백한 셈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렇게 대답하신다.

    "소유를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 주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만약 예수님이 

    "가난한 자들을 많이 구제해 주거라.."

    라고 했다면, 

    청년은 쾌재를 불렀을지도 모를일이다.


    하지만,

    예수님은 "다 팔아" 나눠 주라고 하신다.

    그 요청에 청년은 근심하며 돌아갔다고 기록되어 있다.

     


    세번째 관점은 이것이다.

    예수님의 요구. 

    "가난한 자들에게 네것을 다 팔아 나눠 주고 오너라."


    행위로 선하게 되고, 행위로 구원을 얻고, 행위로 영생을 얻으려 했던 

    청년의 사고체계로 유추해 보자면, 

    가난한 자들은 그 행위가 가난해 마땅했을리라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니, 자신의 의로운 재물이 그곳으로 흘러가는것이 몹시도 불쾌했을 것이다.


    네번째 살펴볼 것은.

    22절.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라는 구절인데.


    이 청년은 영생과 자신의 재물을 저울질 했을 때, 아직은 '재물' 쪽으로 기울어 진 것이다.

    근심한 이유가 재물이 많은것이었다.


    보이고 만져지고 누릴 수 있는 청년의 많은 재물은

    보이지 않는 하늘 보화와 영생과 바꿀 수 없을 만큼 너무나 강력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청년의 신은 하나님이 아닌, 재물이었다.



    4 복음서 중 마태복음은 특히 유대인과 유대의 그리스도인을 위해 기록 되었다고 한다.

    하나님의 사람이라고 일컬음 받던, 율법의 사람들에게 새로운 약속 되신 예수님은

    죽여 마땅한 신성모독 그 자체였다.


    그들에게 마태복음의 이 부자 청년 이야기는

    바로 율법적 행위에 근거한 구원. 신앙생활에 대한 경종이었다.


    예수를 통한 오직 은혜의 선물. 구원.

    사람의 행위. 사람 그 자체가 아무런 희망 없음의 선포하는 십자가.


    그래서.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할 수 있느니라." 마태복음 19: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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